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구멍없는 화분에 다육이 심어도 되나요? 화분 구멍뚫는 방법

다육이정보

by 다육이야기 2020. 2. 17. 23:44

본문

다육이를 키우다 보면 많은 화분을 접하게 됩니다. 그리고 모든 화분에 구멍이 뚫려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화분에 왜 구멍이 뚫려있을까요? 정말 기초적인 질문 같지만 모르시는 분들이 계셔서 말씀드립니다.

 

물이 빠져나가는 구멍입니다. 배수가 되는 것이죠. 식물은 모든 물을 다 갇고 있으면 안되기 때문에 화분에는 꼭 배수 구멍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다면 다육이를 구멍이 없는 화분에 심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쁘다는 이유로 커피잔이나 비커 같은 것에 다육이를 심을 때가 있습니다. 구멍이 없는 화분에 다육이를 심는 것입니다. 

 

다육이는 건조하게 키워야 합니다. 그리고 잎장에 물을 머금고 있기 때문에 항상 건조함을 유지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과습으로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다육이에게 가장 치명적인 것이 과습인 것 아시죠? 

 

만약 배수 구멍이 안되는 다육이를 심는다면 그것은 정말 다육이를 죽게 내버려 두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흙이 물을 많이 머금고 있어도 안되는데 배수구멍까지 없다면 화분 안이 온통 수분으로 가득차게 됩니다. 그러면 다육이는 과습,과습이 됩니다.

이것은 무름병이 걸리라고 기도하는 것과 같습니다. 

 

만약 예쁜 용기가 있어 다육이를 심고 싶다면 조심스럽게 바닥에 구멍을 뚫어서 심어줘야 합니다. 식물도 생명입니다. 생명을 키울 때 좋은 환경에서 키워야지 보기에 좋다고 좋지 못한 환경에서 키운다는 것은 식물을 사랑하는 모습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만일 이런 곳에 키우는 것을 본다면 꼭 이야기 해주셔야 합니다. 다육식물은 잘만 키우면 몇년 동안 옆에서 지켜볼 수 있는 반려식물입니다. 그냥 스쳐지나가는 식물로 생각하지 마시고 반려식물로 생각하셔서 좋은 집을 마련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럼 화분에 구멍 뚫는 방법을 공유해봅니다.

 

정말 조심스럽게 뚫어야 합니다. 몇개는 실패하실 각오를 하셔야합니다.^^

 

1.구멍을 뚫을 위치를 정하고 테이프나 청테이프 를 붙입니다.

 

2. 빈틈이 생기지 않게 안쪽을 신문지 등으로 채워줍니다.

 

3. 그리고 바닥에 두툼하게 충격을 흡수 할 수 있도록 수건 같은 것을 깔아줍니다.

 

4. 못을 잡고 망치고 살살 두드려 줍니다. 정말 살살 두드려주세요.

 

5. 그리고 원하는 크기로 살살 넓혀가주세요. 

 

노하우가 필요한 작업입니다. 그냥 구멍이 뚫려있는 예쁜 화분을 구매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육이 키우시는 분들, 꼭 구멍이 뚫려 있는 화분에 심어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